jsy

[jsy-mac06] Alfred. 내가 사용하는 기본 기능(Features) 편

Alfred 내가 사용하는 기본 기능 Features





안녕하세요. jsy입니다.



몇일 전 제가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 활용기 글에 이어 전반적인 사용기를 올렸으나, 많은 분들의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 관심 중 가장 많은 질문은 역시 workflows를 구체적으로 알려 달라는 질문.


그래서 다음 글 전에 제가 상용하는 Alfred Workflows를 소개 시켜 드리려 합니다.


우선 workflows보다 기본적인 환경 설정 Features를 성명 드려야 할꺼 같습니다.

이번 글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alfred의 기능 Features에 대해 설명 드리고 다음 글에서 집중적으로 workflows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 Features

1. Default Results

말그대로 기본적인 설정입니다.




Essentials : 기본 검색을 하였을때 나오는 결과물 설정입니다. 전부 다 체크를 해놨지만, 사파리의 bookmarks는 안해 놨습니다. 이유는. 즐겨찾기… 기본 저장해 놓은 즐겨 찾기도 많아서 직접 보고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기억을 못합니다. 그래서 검색에서 제외를 하였고, applications(응용프로그램), 그리고 업무 중 가장 중요하고 많이 사용 하는 contacts(연락처)는 필수로 체크를 하였으며 preferences도 체크를 하였습니다.



Extras : 그 외 images(이미지)나 폴더, 텍스트 파일도 검색에 추가를 하였습니다.

첫번째 화면은 여기까지만 설정을 해 놓으시고 나머지는 그대로 놔두시는게 좋습니다.



2.Web Search

Alfred 중 가장 많이 사용을 하시는 기능 중 하나가 웹서치 입니다. 사진과 같이 google에서 부터 여러가지 SNS 서치도 가능하고 이베이 등 여러가지가 가능 합니다.

그중 제가 사용 하는 몇가지의 기능은


Search URL은 Alfred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검색 룰이 있지만 대한민국에서 필요한 몇가지를 추가해서 넣은 것입니다. 이 부분은 직접 입력을 하고, 단축키도 지정을 하셔야 합니다.







daummap : 다음 지도 검색입니다.


alfred실행 > 키워드’daummap’ 지역(주소) > 엔터
사파리창에 다음지도가 뜨며 검색창에 지역이 입력되어 곧바로 결과가 나타납니다.

Search URL : http://local.daum.net/map/index.jsp?map_type=TYPE_MAP&map_hybrid=false&q=query







dining : 음식 키워드로 음식 맛집을 알려주는 사이트로 접속을 해 결과를 보여줍니다.


alfred실행 > 키워드’dining’ 음식 > 엔터
사파리창에 맛집 사이트가 뜨며 검색창에 검색 음식이 인식되어 곧바로 결과가…

Search URL : http://www.diningcode.com/list.php?rn=0&page=&chunk=&lat=&lng=&query={query}







naver : 네이버 검색을 해 주는 것입니다.


alfred실행 > 키워드’naver’ 검색어 > 엔터
사파리창에 네이버가 자동으로 실행되며 검색을 할 단어 결과를 보여 줍니다.

Search URL :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query}








navermap : 다음 지도와 같습니다.


Search URL : http://map.naver.com/?query={query}




google : 네이버 검색과 같이 구글은 기본입니다.




google translate : 영어로 문장을 치면 구글번역이 자동으로 되는 기능입니다.
alfred실행 > 키워드’translate’ 번역문 > 엔터
사파리창에 구글번역이 실행 되며 번역을 한국어로 해줍니다.




youtube : 유투브 검색입니다.



그 외 사용기능은 정말 많으나,,, 전부 사용하시지는 않습니다. 헷갈리기도 하고, 너무 많은 설정이 있으면 더욱더 안쓰게 된답니다.

꼭 필요한 기능만 설정해서 사용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반듯이 중요합니다.!
또한 키워드에 저는 가급적으로 한자나 두자로 해놓지 않습니다. 헷갈립니다. 그래서 저는 거의 해당 단어를 입력 하도록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사용하시는 분의 편의에 따라 키워드 설정은 바꾸실 수 있습니다.






Calculator

계산기능을 가능하게 해 주는 설정 부분입니다. 이미지와 같이 설정을 하시면 사용하시는데에는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Dicionary

스펠링을 검색해 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workflows의 네이버 영어사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본으로 설정 해 놓고 사용은 안하고 있습니다.







Contacts

연락처 공유와 이메일을 손쉽게 해주는 기능 입니다.

contact : 기본적인 검색 즉, alfred로 연락처에 있는 사람들을 검색 해 주는 기능입니다.







mail : 이메일또한 쉽게 alfred로 실행 시켜 주는 기능입니다.


예: 이메일을 보내려 하면 메일어플리케이션을 실행 시키고, 새 메일을 클릭하고 연락처를 검색해서 메일주소를 기입합니다. 그리고 나서야 내용을 씁니다.








하지만 alfred는 키워드’mail to’만 적고 해당 연락처에 있는 이름을 검색 하거나, 이메일 주소가 어렴풋이 기억이 나면, 또는 여러번 보낸 메일주소라면 자동으로 찾아 줍니다. 그리고 엔터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메일어플리케이션이 실행이 되며, 받는 사람의 주소가 기입이 된 상태에서 사용자는 그냥 메일 내용만 적으면 끝나게 됩니다.
간단하지 말입니다.^^






System

사용자의 맥북의 컨트롤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 전에 글에도 소개를 시켜 드맀지만, 맥북을 종료 시키거나 잠자기로 할때…
Alfred를 실행 하고 간단한 키 조합으로 컨트롤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 외, clipboard, iTunes, 1Password, Terminal / Shell

사용 안합니다. 아이튠스는 그냥 실행이 항상 되 있고, 1password또한 직접 들어가서 내가 입력을 해 놓은 정보를 열람 할 뿐입니다.



iTunes와 1Password의 사용기도 조만간 소개 시켜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가 Alfred의 기본적인 Features기능 입니다. 이 것만으로도 충분히 무료로 이용을 할 수 가 있으며, 그 값어치 또한 어떤 유로 어플리케이션보다 대단 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